전용 84㎡ 단일면적으로만 공급하는 단지들이 늘고 있다.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평형인데다 건설사 입장에서는 공사비 부담,
미분양 걱정을 덜 수 있다는 장점이 맞물리면서다.
18일 분양업계에 따르면 전용 84㎡ 평형이 발코니 확장, 알파룸 등 특화설계
적용으로 대형평형에 뒤지지 않은 공간 활용도를 갖추면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부동산R114가 국토교통부의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분석한 결과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거래된 전용 66~99㎡미만 평형 아파트는 6만1845가구로
전체 매매 거래량 중 46%를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 거래가 많았던 전용
99~132㎡ 보다 약 1만7000가구 더 많은 규모다.
건설사 입장에서도 수요가 많은 전용 84㎡ 단일 면적으로만 구성하면
공사비 부담과 미분양 걱정을 덜 수 있다. 면적에 따른 동·호수 차별이 없어
수요가 한쪽으로 치우치는 것도 방지할 수 있다.
한 분양업계 전문가는 "최근 양극화된 분양시장에서 건설사들이 지역 분석을
토대로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 84㎡를 집중 공급하고 있다"며
"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평형으로만 공급해 미분양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목적"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건설사들은 전용 84㎡로만 구성된 단지를 분양하고 나섰다.
쌍용건설은 경남 김해시 삼계동 일대에 '쌍용 더 플래티넘 삼계'를 이달 분양한다.
지하 2층~지상 최고 27층, 2개동, 253가구로 전 가구가
전용 84㎡ 단일면적으로 공급된다. 세대 내부에는 친환경 보일러와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있는 환기 시스템이 설치된다. 스마트 일괄소등 스위치,
단지 내 미세먼지 신호등, 지하주차장 주차유도시스템 등 최신 시스템도 도입된다.
https://news.nate.com/view/20220718n18077?mid=n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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