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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 1. 설치기기수 1위 중개 플랫폼 ‘직방’…1월 대비 증가율 1위는 아파트 정보 서비스 ‘아실’
빅데이터 분석기업 TDI(티디아이, 대표 이승주)가 부동산 관련 앱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중개 플랫폼 ‘직방’의 6월 기준 설치기기수가 642만 5,000대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주택 청약을 진행할 수 있는 ‘청약홈’이 375만 4,000대,
아파트 실거래가를 주로 다루는 ‘호갱노노’가 352만 4,000대로 뒤를 이었다.
지난 1월 대비 설치기기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앱은 ‘아파트실거래가(이하 아실)’로
약 9.5%의 증가율을 보였다. 이외 ‘네이버부동산 (+8.5%)’, ‘LH청약센터(+4.4%)’,
‘호갱노노(+2%)’, ‘다방(+0.8%)’ 역시 1월보다 설치자가 많아진 것으로 확인된다.
반면 1월보다 설치기기수가 하락한 앱은 ‘LH임대분양정보(-0.4%)’, ‘피터팬의좋은방구하기(-1.2%)’,
‘직방(-1.3%)’, ‘청약홈(-1.6%)’, 순으로 나타났다.
Trend 2. 설치기기수 대비 MAU, 중개 플랫폼·청약 관련 앱 하락세…아파트 정보 앱은 유지
올 상반기 부동산 관련 앱의 설치기기수 대비 월간 활성사용자(이하 MAU)는
동일한 성격의 앱끼리 비슷한 추이를 보였다. 원룸·오피스텔 등 소형 주택의 전·월세
거래를 주로 다루는 ‘직방’, ‘피터팬의좋은방구하기’, ‘다방’은 2분기에 비해 1분기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3가지 앱은 1분기 20~30%대의 MAU 비율을 보이다 2분기
평균 10%대로 내려앉은 모습이다.
반면 아파트 실거래가, 부동산 시세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네이버 부동산’,
‘호갱노노’, ‘아실’은 비교적 고른 MAU 비율이 기록됐다. 3가지 앱 모두 지난 6월
각 39%,32%,27%로 다소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네이버 부동산’, ‘호갱노노’의 경우
±1%, ‘아실’은 ±4%대의 적은 변화가 나타났다. 거래 절벽을 지나고 있는 가운데서도
부동산 정보를 지켜보는 관망 흐름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https://realestate.daum.net/news/detail/main/202208011400006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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