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메타의 새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스레드'(Threads)가 6일(현지시간) 출시된다. 스레드는 트위터와 유사한 문자
기반의 SNS로, 월 이용자가 20여억 명에 이르는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을 기반으로
이용자 확보를 노리고 있어 공개와 동시에 적잖은 파급력이 예상된다.
최근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와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간 갈등을
촉발하기도 했던 스레드는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애플리케이션(앱)
내려받기(다운로드) 예약을 받기 시작했다. 인스타그램 검색창에 스레드를 영어로
검색하면 예약 화면으로 연결되는 빨간색 아이콘이 뜬다.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미리 공개된 스레드 앱 이미지를 보면, '트위터 대항마'로 알려진
것처럼 트위터와 상당히 유사하다. 트위터처럼 짧은 글을 올려 소통할 수 있으며,
좋아요·댓글·공유 등을 위한 아이콘도 있다. 인스타그램과 연동되는 것도 특징이다.
월간 활성 이용자 수 20억 명의 인스타그램을 고리로 이용자를 확대하겠다는
전략으로 읽힌다.
이미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라는 세계적 SNS 플랫폼을 보유한 메타가 스레드를
내놓는 것은 트위터를 정면 겨냥한 행보다. 메타는 트위터가 머스크에게 인수된 뒤
광고주와 이용자들이 트위터를 대거 이탈하자, 올 초부터 스레드를 개발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출시된 지 17년이나 된 트위터와 비슷한 SNS를 이제야 만든 건, 트위터에서
빠져나온 이들을 스레드로 흡수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메타는 온라인 광고 시장 성장이 정체되고 틱톡과 경쟁까지 심화하면서 매출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같은 상황도 스레드 출시를 부추긴 것으로 테크업계에선 보고 있다.
인스타그램 계정을 이용해 접속하고 친구 목록도 그대로 끌어올 수 있다는 점에서
스레드는 의미 있는 성적을 낼 가능성이 크다. 트위터가 기울기 시작한 이후 트위터
공동창업자 잭 도시가 만든 블루스카이, 마스토돈, 다무스 등 트위터와 유사한 SNS들이
잇따라 출시됐으나 별다른 반향을 일으키지 못했다.
스레드는 적어도 이들보다는 단시간에 이용자를 대거 확보할 것으로 업계는 예상한다.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3070513430002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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